본문 바로가기
IT/리눅스 이론

리눅스 루트 파티션 구성 디렉토리 종류와 의미

by 꾸꾸웍스 2022. 8. 11.
반응형

 


리눅스 루트 파티션 구성 디렉토리 종류와 의미


 

 

 

리눅스 트리구조

 

 

리눅스 트리구조란?

리눅스(Linux)와 같은 유닉스(Unix) 계열 및 기타 여러 운영체제에서 사용하는 트리구조는 모든 것을 파일로 표현하는 리눅스의 특성으로 디렉터리도 한 파일의 한 종류로서 최상위 디렉토리 루트를 기준으로 하위 파일이나 디렉토리의 주소들을 담고 있는 것이 특징이며 수많은 파일들을 효율적으로 관리하기 위한 장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리눅스 루트 파티션의 구성

 

 

/ (root) 디렉토리

리눅스 루트 디렉토리는 최상위 디렉토리이며 모든 디렉토리는 / (root)를 기준으로 생성됩니다. / (root)는 모든 디렉토리의 출발점이자 다른 파티션의 연결점입니다.

 

/bin 디렉토리

리눅스 /bin 디렉토리는 시스템을 사용하기 위한 기본적인 명령어가 존재하며 싱글 모드로 부팅할 때 사용하는 명령어와 시스템을 복구 할 때 사용하는 명령어와 시스템을 복구할 때 사용하는 필수 명령어 등이 존재합니다.

 

/boot 디렉토리

리눅스 /boot 디렉토리는 부팅에 필요한 커널과 부팅할 때 필요한 핵심 파일들이 있습니다.

 

/dev 디렉토리

리눅스 /dev 디렉토리는 장치파일(device file)들이 위치해 있습니다.

 

/etc 디렉토리

리눅스 /etc 디렉토리는 장치파일이 위치하고 있습니다.

 

/home 디렉토리

리눅스 /home 디렉토리는 사용자의 홈 디렉토리가 생성되는 곳입니다. ftp, mysql, tomcat 등 별도의 공간을 요구하는 서비스를 위한 디렉토리로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lib 디렉토리

리눅스 /lib 디렉토리는 시스템 운영 및 프로그램 구동할 때 필요한 공유 라이브러리와 부팅할 때 사용되는 커널 모듈이 위치한 곳입니다.

 

/mnt 디렉토리

리눅스 /mnt 디렉토리는 CD-ROM과 플로피 장치 등 일시적으로 마운트하기 위한 마운트 포인트를 제공합니다. 일반적으로 해당 디렉토리는 비어 있으며 CD-ROM이나 플로피 마운트한 후 해당 디렉토리로 이동할 경우 해당 매체의 내용을 볼 수 있습니다.

 

/opt 디렉토리

리눅스 /opt 디렉토리는 add-on 패키지가 설치되는 디렉토리입니다. 

 

/root 디렉토리

리눅스 /root 디렉토리는 루트 사용자의 홈 디렉토리입니다.

 

/proc 디렉토리

리눅스 /proc 디렉토리는 프로세스와 시스템 정보를 제공하기 위한 목적으로 설계된 가상 파일 시스템을 사용하는 디렉토리입니다. 프로그램을 구동하게 되면 /proc에 해당 프로세스의 PID 번호에 해당하는 디렉토리를 생성하여 프로세스의 진행 상황을 추적하고 관리하기 위한 목적으로 생성되었습니다.

 

디렉토리내에 문자로 이루어진 이름의 디렉토리와 파일은 시스템 및 커널 정보를 숫자로 이루어진 이름의 디렉토리는 현재 실행되고 있는 프로세스의 정보를 담고 있습니다.

 

/proc 디렉토리의 파일은 cat 명령어 혹은 more 명령어로 읽을 수 있으며 특정 파일의 경우에는 echo 같은 명령어로 내용을 변경할 수 있습니다.

 

 

반응형

 

 

/sbin 디렉토리

리눅스 /sbin 디렉토리는 관리자가 사용하는 시스템 운영에 필요한 명령어가 존재하는 디렉토리입니다.

 

/tmp 디렉토리

리눅스 /tmp 디렉토리는 임시 파일을 저장하는 디렉토리입니다. 수시로 파일이 생성되고 삭제되고 시스템을 재구동 하는 경우 이 디렉토리에 존재하는 파일은 모두 삭제되므로 파일을 저장하는 용도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또한 이 디렉토리의 속성을 임의로 변경하지 않는것이 좋습니다.

 

/usr 디렉토리

리눅스 /usr 디렉토리는 프로그램을 설치할 때 패키지에 포함된 대부분의 파일이 이곳에 설치됩니다. X 윈도우 관련 프로그램, 사용자 명령어, 프로그램 관련 문서, 게임, C 프로그램의 헤더파일, GNU info 파일, 라이브러리, 매뉴얼, 시스템 명령어, 커널과 패키지 소스가 이곳에 설치됩니다.

 

/var 디렉토리

리눅스 /var 디렉토리는 내용이 자주 변경되는 가변 자료가 저장됩니다. 시스템 운영할 때 발생되는 로그(log), 메일 송/수신할 때 임시로 저장되는 스풀(spool), 프린터로 전송하기 위해 임시로 저장하는 프린트 스풀 데이터, 아파치(apache) 웹서버 관련 자료 (/var/www), MySQL의 데이터 베이스, FTP의 최상위 디렉토리 등이 그 대표적인 예입니다.

 

/lost+found 디렉토리

리눅스 /lost+found 디렉토리는 시스템을 부팅할 때 파일 시스템의 이상 유무를 진단하여 문제가 있으면 구동되는 fsck(File System Check) 명령어가 사용하는 디렉토리로 개별 파일 시스템의 최상위 디렉토리마다 존재합니다. fsck가 파일 시스템을 점검할 때 손상된 데이터를 복구하지 못했다면 lost+found 디렉토리에 복구하지 못한 데이터 파일을 위치시킵니다.

 

 

반응형
그리드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