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라이프

추석 음식 종류 명절 대표 음식 5가지의 의미

by 꾸꾸웍스 2022. 9. 3.
반응형

우리나라의 대표 명절 중 하나인 추석은 가을 달빛이 가장 좋은 밤이고 크고 둥근 보름달이 뜨는 날입니다. 고향으로 내려가서 가족을 만나는 날인 만큼 가족들과 맛있게 즐길 수 있는 추석 음식 종류 대표 5가지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추석 음식 종류에는 많은 음식들이 있습니다. 추석날에 지내는 차례에 올라가는 음식들은 깊은 의미가 있었다는 것을 아셨나요? 이에 대한 명절 음식들은 대표적으로 햇과일, 삼색나물, 전 토란국, 송편 등이 있습니다. 이 대표적인 한국 명절 음식에 대해 하나씩 살펴보며 어떤 의미가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반응형

추석 음식 종류 햇과일

햇과일의 대표 사과 사진
햇과일의 대표 사과 사진

햇과일을 먹는 이유

햇과일은 그해 새로 나온 과일로 추석 제사상에 올라가는 의미는 땅 위의 열매를 뜻합니다. 추석은 음력 8월 15일로 둥근 보름달이 크게 뜨게 날인데 보름달 같이 곡식이 잘 여물게 해 준 달에게 감사하는 마음으로 올해 새로 나온 곡식 또는 과일을 조상님께 감사한 마음으로 제사를 지내게 되는데 이러한 이유가 추석 때 차례를 지내게 된 이유입니다. 제사상에 올라가는 대표적인 과일은 감, 배, 사과가 있습니다. 

 

 

추석 음식 종류 송편

송편 사진

추석 음식 송편이 반달 모양인 이유

추석 명절 음식 송편은 달의 열매를 뜻하고 17세기부터 기록되었습니다. 삼국사기에 따르면 백제 의자왕 시대 궁궐에서 발견된 거북이의 등껍질에 "백제는 만월(둥근달), 신라는 반달"이라는 글씨가 새겨져 있었다고 합니다. 송편은 그 해 가장 먼저 추수한 햅쌀로 빚고 은은한 솔잎향으로 소나무처럼 건강해진다는 의미가 있습니다.

 

지역마다 다른 송편

추석 명절에는 어린이들도 가족과 함께 송편을 만들어 체험해 볼 수 있는 좋은 기회입니다.

  • 서울지역 송편은 한입 크기로 음식이 예쁜 서울만의 특징
  • 강원도 지역 송편은 감자가 많이 재배되어 감자송편이 많은 것이 특징
  • 전라도 지역 송편은 정갈하게 빚어낸 모시잎 색의 송편이 특징
  • 제주도 지역 송편은 완두콩이 들어가고 둥글게 빚어낸 것이 특징
  • 평안도 지역 송편은 조개처럼 작고 예쁘게 빚고 속에 참깨와 설탕이 들어간 것이 특징

 

 

추석 음식 종류 삼색나물 및 전

삼색나물 사진
삼색나물 사진

삼색나물의 3색인 이유

추석 음식 종류 중 삼색나물은 명절 음식의 밑반찬으로도 자주 먹을 만큼 자주 올라오는 음식입니다. 또한 제사상에도 올라가는 음식이며 삼색나물에 색이 3개인 이유는 자식을 의미하는 잎 나물 시금치와 부모님을 의미하는 줄기 나물 고사리, 조상을 뜻하는 뿌리 나물 도라지입니다. 즉 뿌리부터 줄기잎 나물까지 높을 직위에 오르게 해 달라는 염원의 뜻을 나물에 담아서 기원합니다.

 

 

추석 음식 종류 토란국

토란국 사진토란잎 사진
토란잎과 토란국 사진

추석 명절 음식 토란국의 토란은 땅 밑의 열매를 뜻하고 토란은 줄기가 푸르고 새끼 토란이 여러 개 달리며 알이 작은데

보통 추석 전후에 수확됩니다. (흙) 토 (알)란이라는 말로 흙속의 알을 뜻합니다. 토란은 줄기 껍질을 벗겨 삶아 낸 뒤 물에 담가 두어 육개장이나 전 등의 요리를 해 먹고 명절 음식에는 보통 국을 끓여먹거나 쪄서도 먹습니다.

 

 

추석 음식 종류 신곡주

한국 전통주 신도주 사진
한국 전통주 신도주 사진

한국의 전통주 신도주

추석 대표 음식 신도주는 그 해 첫 수확물 햅쌀로 빚은 술이며 한국의 전통주로 청주 계열의 술입니다. 신곡주 또는 백주라고도 부르며 햅쌀 술이라고도 부릅니다. 옛날에는 보통 차례 주로 사용하기 위해 만든 술이었지만 손님을 대접하기 하기도 합니다. 추석 명절 음식의 신도주는 다른 전통주들에 비해 만들기가 무척 간단한 편이라서 쉽게 제조해서 먹을 만큼 인기가 많은 술입니다.

 

 

 

반응형
그리드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