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윈도우

윈도우 C드라이브 디스크 확장 논리디스크 용량 늘리기

by 꾸꾸웍스 2022. 11. 6.
반응형

윈도우 볼륨 확장 썸네일
윈도우 볼륨 확장

 

VM 윈도우 가상화 서버에 추가 디스크 용량을 늘린 후 윈도우 OS에서 디스크 용량을 늘리는 방법 또는 C드라이브와 할당되지 않은 디스크 용량을 하나로 합치는 방법에 대한 윈도우 디스크 확장 방법에 대해 소개해드리겠습니다.

 

※ 목차 구성
1) 윈도우 디스크 관리
2) 디스크 볼륨 확장
3) 디스크 볼륨 할당
4) 디스크 볼륨 확장 확인

 

 

 

윈도우 디스크 관리

윈도우 특정 드라이브 디스크 확장 작업을 하기 위해 디스크 관리에 들어갑니다.

[내 PC] - 마우스 우클릭 - [관리] - 왼쪽 [디스크 관리] 클릭

 

디스크 관리 들어가기
디스크 관리 들어가기

위 방법 이외에도 디스크 관리를 간편하게 들어가는 방법은 위 사진처럼 들어가는 방법입니다.

[시작] 마우스 우클릭 - [디스크 관리]

 

 

 

반응형

 

 

디스크 볼륨 확장

현재 PC는 VM에서 가상화로 생성된 윈도우 서버이고 C드라이브만 존재합니다. 하지만 새 볼륨 생성하여 D드라이브로 생성하지 않고 추가된 400GB를 C드라이브에 확장하겠습니다.

 

C드라이브 볼륨 확장
볼륨 확장

확장할 드라이브를 선택하여 마우스 우클릭 후 볼륨 확장을 클릭하면 볼륨 확장 마법사 시작이라는 창이 뜨게 되는데 이때 다음 버튼을 눌러 진행합니다.

 

볼륨확장 마법사
볼륨 확장 마법사

 

 

 

 

 

디스크 볼륨 할당

디스크 할당
디스크 할당

 

추가된 디스크 전체 할당

볼륨 확장 마법사 창에서 [공간 선택(MIB)(E):] 부분에 원하는 볼륨으로 입력하여 다음을 누릅니다. 기본적으로 디스크를 추가하여 할당하지 않았으면 추가된 디스크의 전체 용량이 잡히게 되어 입력하지 않고 그대로 진행을 누르면 추가된 디스크의 전체 공간이 확장됩니다.

 

추가된 디스크 일부 할당

추가된 디스크의 할당되지 않은 용량 중 일부만 C드라이브에 할당하려면 [공간 선택(MIB)(E):] 부분에 원하는 MB 값 만큼 계산해서 입력하고 다음을 누릅니다. 계산 공식은 1GB 당 1024MB이기 때문에 1GB=1024MB를 계산해서 입력합니다.

 

 

 

 

디스크 볼륨 확장 확인

볼륨 확장 완료
볼륨 확장 완료

 

추가된 디스크의 전체 볼륨을 할당 또는 일부 용량을 할당 후 다음 버튼을 누른 후 입력한 값이 설정되었다는 메세지와 함께 마침을 누르면 윈도우 디스크 확장, 논리 디스크 용량 늘리기가 완료됩니다.

 

볼륨 확장 후
볼륨 확장 후

반응형
그리드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