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윈도우

키보드 숫자입력이 안될때 숫자키패드만 먹통일때 해결 방법

by 꾸꾸웍스 2022. 9. 24.
반응형

키보드 숫자입력이 안될 때 또는 키보드 숫자패드가 먹통인 경우 마우스 키 기능이 켜져 있어 숫자 키패드만 입력이 안될 때가 종종 있습니다. 순차적으로 확인하는 방법과 키패드 마우스 기능이 무엇인지, 제어판과 설정을 이용하여 마우스 키 기능을 끄는 설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 목차 구성
1) Numlock 버튼 확인
  1-1) PC 또는 데스크탑

  1-2) 노트북
2) 키보드 숫자패드 마우스 제어
  2-1) 키패드로 마우스 제어 기능

3) 키보드 숫자패드 마우스 키 끄기
  3-1) 제어판에서 기능 끄기
  3-2) 설정에서 기능 끄기

 

Numlock 버튼 확인

키보드 NumLock 버튼이 비활성화되어있으면 키보드 숫자패드에 있는 글씨대로 키보드 숫자 이상하게 작동합니다. 키보드 숫자패드 1번은 end기능, 3번은 page down, 7번은 home, 9번은 page up버튼으로 움직이게 됩니다. 따라서 키보드 숫자입력이 안될때는 NumLock가 활성화/비활성화에는 크게 관련이 없습니다. 하지만 우선적으로 확인하는 것도 하나의 방법입니다.

PC 또는 데스크탑

키보드 NumLock 버튼 사진
NumLock

PC 또는 데스크톱을 사용 중인데 키보드 숫자입력이 안될 때 우선 Numlock 키를 눌러 확인합니다. 보통 이런 경우 키보드에서 숫자 키패드만 안 눌리는 경우에 해당됩니다. Numlock 표시에 불이 들어온다면 키보드 숫자입력이 되고 Numlock 표시에 불이 꺼져있다면 키보드 숫자 입력이 되지 않습니다.

  • Numlock LED ON - 키보드 숫자 입력 가능
  • Numlock LED OFF - 키보드 숫자입력 안됨

노트북

키보드 NumLock 또는 FN+F11 사진
NumLock 또는 FN+F11

노트북을 사용 중인데 노트북 키보드 숫자 입력이 안될 때는 노트북의 숫자패드를 사용 중이다면 NumLock 버튼 또는 FN+F11을 눌러 숫자키가 활성화되었는지 확인합니다. 

  • Numlock 
  • FN + F11 

키보드 숫자입력이 안될 때 위 둘 중 방법으로 해결되지 않았고 다른 키보드는 입력이 되는데 키보드 숫자패드만 먹통 또는 입력이 되지 않다면 가장 큰 이유는 키보드 숫자패드가 마우스를 움직이게 설정되어 있는 원인입니다.

 

키보드 숫자패드 마우스 제어

키패드로 마우스 제어 기능

키보드 숫자패드 마우스 제어기능 사진
키보드 숫자패드 마우스 제어 기능

키보드 숫자 패드 안되거나 또는 키보드 숫자키 안 눌릴 때 위 방법의 Numlock 버튼은 웬만해서는 눌러보셨을 겁니다. 다른 키보드는 다 입력이 되는데 왜 키보드 숫자입력이 안 되는 이유는 키보드 숫자패드가 마우스를 움직일 수 있게 사용되고 있기 때문입니다. 쉽게 말해 키보드 숫자패드를 숫자용으로 사용하는 것이 아닌 마우스를 움직일 용도로 사용하겠다는 기능이 켜져 있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위(숫자 8), 아래(숫자 2), 왼쪽(숫자 4), 오른쪽(숫자 6)을 제외한 나머지 숫자들은 숫자가 위치한 대로 대각선으로 움직이게 됩니다.

 

키보드 숫자패드 마우스 키 끄기

제어판에서 기능 끄기

제어판에서 키보드 숫자패드 마우스 기능 해제 하는 방법
제어판으로 키보드 숫자패드 마우스 기능 끄기

키보드 숫자입력이 안될때 Numlock 버튼이 이상 없지만 마우스 키 기능이 켜져 있다면 장치 관리자에서 키보드를 장치 해제 후 장치 찾거나 드라이버 업데이트를 해도 해결이 되지 않습니다. 제어판으로 들어가서 키보드 숫자패드 마우스 제어 기능을 끄는 방법입니다. 키보드 숫자입력이 안될때는 아래 방법으로 해결할 수 있습니다.

[제어판] - 보기 기준 [범주] 변경 - [접근성] - [마우스 작동 방법 변경] - [마우스 키 켜기] 체크박스 해제

설정에서 기능 끄기

설정에서 키보드 숫자패드 마우스 기능 끄는 사진
설정에서 키보드 숫자패드 마우스 기능 끄기

 

위 방법의 제어판과 설정은 방식이 다를 뿐 결과는 같습니다. 설정으로 들어가는 게 편하다면 아래와 같은 방법으로 키보드 숫자입력이 안될때 해결하는 방법입니다.

[시작] - [설정] - [접근성] - 메뉴 아래로 내린 후 [마우스] - [끔]으로 설정

 

반응형
그리드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