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라이프

근골격계 질환 종류 및 원인과 발생단계

by 꾸꾸웍스 2023. 2. 2.
반응형

근골격계 질환 종류 및 원인과 발생단계 썸네일
근골격계 질환 종류 및 원인과 발생단계

 

 

국민 3명중 1명에게 나타난다는 근골격계 질환은 나이가 들수록 운동부족과 같은 동작을 계속 반복하는 작업을 수행했을때 근육, 뼈, 인대, 신경 등 근골격계에 통증이 오거나 심하면 손상이와서 수술을 해야되는 경우도 존재합니다. 보통 나이든 50대에 나타나는 증상이거나 같은 동작을 반복하는 직업을 가진 분들에게도 나타나는 증상입니다. 이러한 근골격계 질환은 무엇인지와 근골격계 질환을 예방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 목차 구성
1) 근골격계 질환이란?
2) 근골격계 질환 원인
3) 근골격계 질환 발생단계
4) 근골격계 질환 종류

 

 

 

근골격계 질환이란?

근골격계 질환이란 근육, 관절, 신경, 인대, 힘줄 등과 같은 조직이 손상되어 어깨, 목, 팔, 손목, 허리 ,다리 등에 피로와 통증이 만성적으로 나타나는 질환으로 예전에는 무거운것을 많이드는 건설현장의 건설업자들에게 많이 나타나는 질환이였지만 반복작업을 하는 사무직, 경공업자에게도 근골격계 질환이 많이 발생합니다.

 

근골겨계 질환은 휴식을 통해 근육의 피로회복이 우선이기 때문에 바른자세와 휴식이 첫번째입니다. 하지만 치료방법과 치료 기간에 따라 다를 수 있고 근골격계에서 생기는 퇴행성 질환들은 심할 경우 치료를 해도 정상화가 어렵기 때문에 통증을 호소하고 있다면 반드시 병원을 방문해야됩니다.

 

 

반응형

 

 

근골격계 질환 원인

근골격계 질환 유발요인

근골격계 유발요인으로는 다양한 이유가 있겠지만 크게 3가지로 나눌 수 있습니다. 성별에 따라 다르고 연령, 유전에 따라 근골격계가 나타날 수 있는 개인적인 요인이고 두번째는 체력저하, 운동부족, 면역력 부족, 흡연, 가사노동 등 생활습관으로 생기는 생활습관요인입니다. 마지막으로 세번째는 스트레스에서 오는 심인성요인입니다.

 

 

근골격계 질환 원인

무리하게 힘 사용, 반복동작, 부자연스러운 자세, 소음, 진동, 덥거나 추운환경 → 작업적인 요인

업무스트레스 노동강도 고용불안 → 정신 사회적 요인

중추신경계, 자율신경계, 내분비계, 면역계

 

 

 

 

근골격계 질환 발생단계

1단계

근골격계 질환이 진행되고 있는 첫번째는 몇주, 몇달 동안 지속되기도 하며 악화와 회복이 반복됩니다. 즉 작업능력이 감소되지는 않지만 하룻밤이 지나 아침이면 증상이 사라지지만 작업시간 동안 통증이 있거나 피로감이 생깁니다.

 

 

2단계

근골격계 질환 2단계는 1단계와 다르게 좀더 질환이 악화되는 단계이며 작업시간 초기부터 통증이 발생하며 하룻밤이 지나도록 통증이 지속됩니다. 이러한 통증은 화끈거림이 있을 수 있으며 통증으로 잠을 못이루는 상황이 있을 수 있습니다. 또한 작업능력이 감소하고 악화와 회복이 반복됩니다.

 

 

3단계

근골격 질환 3단계는 제일 악화되는 단계이며 작업수행이 불가능할정도로 통증이 하루종일 지속되며 특정한 작업을 못할 뿐만 아니라 다른일에도 어려움이 생길정도로 통증이 동반됩니다. 이는 악화와 회복이 반복되지 않으며 지속적으로 통증이 지속됩니다.

 

 

 

 

근골격계 질환 종류

 

근막통증후군 사진
근막통증후군

근막통증후군

근골격계 질환 종류 중 근막통증후군은 목이나 어깨부위에 통증이 있는 것으로 주로 잘못된 자세나 스트레스가 가장 큰 원인으로 어깨나 뒷목 주변 근육 영양분 산소부족으로 근육이 딱딱하게 뭉치면서 통증이 발생합니다. 특히 스트레스는 중추신경계 이상으로 발생되는 근긴장이나 근골격계 질환에 관련성이 높기 때문에 직무 스트레스를 줄이도록 노력해야합니다.

 

 

수근관증후군 사진
수근관증후군

수근관증후군

근골격계 질환 종류 중 수근관증후군은 수근관(손목 앞쪽에 있는 인대와 뼈로 형성되어 있는 작은 통로) 손목 앞쪽에 있는 인대와 뼈로 형성되어 있는 작은 통로에 손가락을 움직일때 힘줄이 눌려 수근관증후군이 발생됩니다. 이러한 수근관 증후근은 손목터널증후군이라고 불리며 이 질환은 골절, 탈구, 염좌, 외상이 없이도 발병하기 때문에 걸릴 확률이 50%이상입니다. 

 

특히 수근관증후군(손목터널증후근)은 손을 많이 사용하는 주부, 미용사, 피부관리사, 직장인에게 많이 발생되고 있으니 손목을 오래사용하면 반드시 중간에 휴식을 취해줘야 됩니다.

 

 

수완진동증후군

근골격계 질환 종류 중 수완진동증후군은 주로 팔과 손에 증후군이 오기 때문에 손팔진동증후군이라고 불립니다. 이러한 증후군은 진동의 원인이 가장 큰 원인이며 진동으로 인해 혈관 수축 및 혈관 비후로 교감신경이 활성화 되어 혈액순환이 잘되지 않고 근육이 경련됩니다. 수완진동증후군을 피하기 위해서는 진동이 있는 기구를 피해야되며 꼭 사용해야된다면 방진장갑을 착용하고 중간중간 적절한 휴식을 취하고 정기적인 검진을 받아야됩니다.

 

 

요통 사진
요통

요통

근골격계 질환 종류 중 요통은 척추뼈, 디스크, 관절, 인대, 신경 혈관 기능 이상 및 골반내 염증으로 발생하는 것으로 평생 살아가면서 걸릴 확률이 60%~90%의 사람이 요통을 겪을 수 있습니다. 이 중 40%~50%의 사람은 치료 없이도 1주일 이내 자연치유로 상태가 좋아지지만 이 중 2%는 수술을 할수 있습니다. 요통의 증상으로는 허리통증과 함께 하지 통증을 같이 호소하거나 하지의 근력 약화가 이어질 수 있습니다. 만성요통이거나 요통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올바른 자세를 취해야하며 허리 강화 운동을 해주는 것이 매우 좋습니다.

 

 

 

반응형
그리드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