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라이프

무알콜 맥주 알고 마시자! 음주단속 연관성과 정보들

by 꾸꾸웍스 2022. 6. 17.
반응형

 


무알콜 맥주 알고 마시자! 음주단속 연관성과 정보들


 

 

무알콜 맥주??

 

무알콜 맥주에 대해 자세히 알고 계신가요? 다가오는 휴가철과 모임자리 등 술은 먹고 싶은데 차가 문제고.. 건강 관리 문제로 알코올을 마시면 안 되는데 술은 먹고싶고.. 사실 무알콜 맥주에 대해 오해하는 정보들이 은근히 많다고 해요. 무알콜 맥주는 알코올이 들어가 있지 않은 말 그대로 무알코올 맥주로 진짜 맥주처럼 향도 풍미도 제법이고 코로나 때부터 매출이 500% 증가하는 기사도 나올 정도로 무알콜 맥주를 찾는 분들이 많다고 합니다.

 

요즘에는 무알콜 맥주뿐만 아니라 무알콜 샴페인, 무알콜 와인 등 많은 제품들이 나오고 있지만 아무래도 무알콜 맥주를 많이 찾는 이유는 술에 대한 이미지 때문이라고 해요. 하지만 제대로 알고 마셔야 건강하고 분위기도 제대로 즐길 수 있겠죠?? 실제로 제로 음료라고 판매되는 음료들도 요즘 많이 나오지만 실제로 식품 100ml당 열량이 4kcal 미만이거나 1회 제공량 5kcal 미만이면 제로 칼로리로 표시하는 것처럼 무알콜 맥주에도 각 기준에 따라 무알코올 맥주, 비알콜 맥주, 논알콜 맥주 등 나누어지니 이 정보에 대해서도 알아볼게요. 또한 무알콜 맥주, 논알콜 맥주, 비알콜 맥주 차이점과 무알콜 맥주와 음주운전의 연관성, 무알콜 맥주 추천도 함께 알려드릴게요~ 

 

 

반응형

 

무알콜 맥주와 비알코올 차이점

 

 

무알콜 맥주는 크게 무알콜 맥주비알콜(논알콜) 맥주 2가지로 나누어집니다. 무알콜 맥주와 비알콜 맥주 2가지의 차이점을 알아보기 전에 한국의 주세법을 알아볼 필요가 있는데요 한국의 주세법을 보면 알코올 함량 1% 미만은 성인용 음료(식품)에 해당됩니다. 즉 알코올이 없는 무알콜 음료라고 하는 거죠. 하지만 여기에 함정이 있습니다 무알콜 맥주와 비알콜 맥주 비교하는 법과 차이점을 알아볼게요

 

무알콜 맥주 구별법

무알콜 맥주는 간단하게 설명을 하자면 알코올이 생성되지 않는 공법으로 만들어진 성인용 음료입니다. 즉 맥주의 원료인 맥아, 홉 등 발효 공정이 없기 때문에 무알코올 맥주는 알코올이 전혀 생성되지 않습니다. 따라서 알코올 함량은 0%라고 하죠. 무알콜 맥주를 선택하는 것은 맥주 캔에서 구분을 할 수 있습니다. 위 사진에 보시다시피 무알콜 맥주 구별법은 0.00%라고 소수점 두 자리로 표기된 맥주가 진짜 무알콜 맥주입니다.

 

비알콜(논알콜) 맥주 구별법

비알콜 맥주는 알코올로 만들어진 맥주를 생물학적 또는 물리적으로 알코올을 분리하는 과정을 거쳐 만들어진 맥주입니다. 한국의 주세법에 따라 0.08% 알코올 함량이 들어있어도 1% 미만이기 때문에 알코올이 아니다는 뜻에 비알콜 맥주라고 표기를 하는 거죠 또는 논알콜 맥주라고 부릅니다. 비알콜(논알콜) 맥주의 알코올 함량은 각 제품마다 살짝살짝 다릅니다. 비알콜(논알콜) 맥주의 구별법은 0.0%라고 소수점 한자리로 표기된 맥주가 비알콜(논알콜) 맥주입니다.

 

 

무알콜 맥주 음주단속

 

출처 [강원도민일보]

보통 무알콜 맥주와 비알콜 맥주를 구별을 못해 비알콜 맥주를 무알콜 맥주로 착각해 마셔서 음주 단속에 적발된 사례도 종종 있습니다. 단속된 분들 중에는 "알코올이 없는 술을 마셨다"라고 주장하는 분들도 계시지만 결론적으로 말씀드리면 종류에 상관없이 어떤 것을 먹든 0.03%이 나온다면 음주 단속에 적발이 되어 처벌을 받습니다.

 

우리나라 음주 처벌 기준이 대략 맥주 한 캔 0.03%입니다. 무알콜 맥주는 상관없지만 비알콜 맥주는 1% 미만이어도 알코올 성분이 있기 때문에 마시고 운전하는 것은 위험합니다. 또한 비알콜(논알콜) 맥주는 알코올 함량이 적어 체내에 분해가 되지만 이게 습관화가 돼버린다면 안되기 때문에 한 방울이라도 술을 드셨다면 절대 운전을 하시면 안 됩니다!! 사람마다 알코올 분해하는 능력은 다르니 조심하셔야 됩니다

 

 

무알콜 맥주 Q&A

 

요즘 시대에는 건강과 다이어트의 대한 관심이 많아지고  웰빙의 세계적인 트렌드 때문에 앞으로 점점 더 무알콜 맥주와 비알콜(논알콜) 맥주 비중이 커질 거라고 생각합니다. 그럼 술을 못 마시는 사람이 마셔도 되는지 다이어트 때 먹어도 되는지 미성년자가 구입해도 되는지에 대한 여부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무알콜 맥주 미성년자가 구입해도 될까?

무알콜 맥주는 맥주캔에 표기되어 있는 대로 성인용 음료로 분류됩니다. 즉, 미성년자는 구입할 수 없습니다. 무알콜 맥주가 나오기 전에는 온라인으로 전통주를 제외한 주류는 구입할 수 없지만 무알콜 맥주는 주문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무알콜 맥주 또한 성인인증을 해야 구매할 수 있습니다. 성인용 음료로 분류되어 내용물이 술인지 아닌지 구분 없이 캔의 용기나 포장이 술처럼 생겼기 때문에 미성년자는 구입할 수 없습니다.

 

무알콜 맥주 다이어트에 도움이 될까?

다이어트 운동을 하게 되면 우리 몸은 체지방을 분해하고 근육을 사용해 몸을 회복하려고 하는데 알코올을 섭취하게 되면 알코올로 인한 칼로리와 근육을 회복하는 단계 즉, 근육 단백질 합성 속도가 떨어지고 운동으로 인한 상처 회복보다 체내에서는 독성물질로 판단하기 때문에 알코올 분해 속도 처리가 더 빠르다고 합니다. 따라서 다이어트를 하게 되어 술을 못 먹는 다면 무알콜 맥주를 드셔도 됩니다.

 

무알콜 맥주 임산부가 마셔도 될까?

태아에게 알코올이 치명적이라는 것을 잘 알고 계실 겁니다. 그래서 무알콜 맥주를 찾는 분들도 종종 있다고 해요 조리원 원장님께서는 못 먹어서 스트레스를 받는 것보다는 한 캔 정도는 괜찮다고 하는데 만약 드시게 된다면 비알콜(논알콜) 맥주가 아닌 무알콜 맥주를 선택하셔야 됩니다. 이 부분은 스스로의 판단이 중요한 것 같습니다. 또한 임산부가 아닌 술 알레르기가 있다거나 건강상 술을 못 마신다면 비알콜(논알콜) 맥주보다는 무알콜 맥주를 선택하시는 게 좋을 것 같습니다.

 

 

 

무알콜 맥주 추천

 

무알콜 맥주라고 표기되어 시중에 판매되고 있거나 온라인으로 구매할 수 있는 제품들이 종류가 상당히 많습니다. 하지만 위에 글을 읽으셨다면 이제 무알콜 맥주와 비알콜(논알콜)맥주를 구별하실 줄 아실 겁니다. 그렇다면 무알콜 맥주와 비알콜(논알콜) 맥주에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하이트 제로

클라우드 클리어 제로

 

현재 판매되고 있는 무알콜 맥주는 하이트제로와 클라우드 클리어 제로 2가지입니다. 사진에 보이다시피 0.00% 소수점 두 자리로 표기된 무알콜 맥주입니다. 개인적으로 하이트 제로를 먹어봤는데 정말 맥주 맛이 나서 놀랬고 무엇보다 그 자리 분위기를 맞춰주는 장점이 더 강한 것 같아요. 클라우드 클리어 제로는 먹어보지는 못했지만 무알콜 맥주 생각보다 나쁘지 않아서 좋았습니다.

 

출처: https://www.youtube.com/watch?v=UkcGC13kx3w&t=113s

무알콜 맥주 하이트제로와 클라우드 클리어 제로를 제외한 나머지는 비알콜(논알콜) 맥주로 각 맥주마다 알코올 함량이 1% 미만이지만 각 맥주마다 알코올 함량을 조금씩 다릅니다. 각 맥주의 맛이 궁금하시다면 아래 영상을 참고해주세요

 

https://www.youtube.com/watch?v=UkcGC13kx3w&t=113s 

 


 

무알콜 맥주와 비알콜(논알콜) 맥주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정확히 알고 마셔야 맛있게 먹고 분위기도 잘 즐길 수 있겠죠?? 무알콜 맥주 생각보다 나쁘지 않아서 기회가 되시면 드셔 보시는 것을 추천드려요~ㅎㅎ 감사합니다!

 

 


 

반응형
그리드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