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윈도우

윈도우10 컴퓨터 화면 캡처 방법과 화면 캡처 단축키

by 꾸꾸웍스 2022. 8. 20.
반응형

 


윈도우10 컴퓨터 화면 캡처 방법과 화면 캡처 단축키


 

 

 

Print Screen 화면 캡처 방법

 

Print Screen 단축키

이 윈도우 화면 캡처 방법은 모니터의 현재 상태를 그대로 캡처하는 방법으로 Print Screen 키를 눌러 캡처프로그램을 사용하지 않고 흔히 사용하는 캡처 방법입니다. 키보드 104 키를 사용하고 있다면 키보드 F12 옆에 위치하고 있으며 현재 모니터에 나오는 현재 상태를 캡처하게 됩니다. 사용법은 Print Screen키를 누른 후 편집 프로그램(그림판, 엑셀, 파워포인트, 한글 등..)을 열어서 'Ctrl+v'로 복사하면 되지만 이 캡처 방법의 단점은 원하는 부분이 아닌 화면 전체가 캡처가 되고 따로 저장해야 된다는 불편함이 있습니다. 

 

 

Alt + Print Screen 화면 캡처 방법

 

Alt + Print Screen 단축키

이 윈도우 화면 캡처 방법은 Print Screen 키만 눌러 캡처하는 방법과 동일하지만 다른 점은 현재 바탕화면에 실행되고 있는 창 중에 원하는 프로그램의 전체를 캡처하는 방법입니다. 마찬가지로 Alt + Print Screen 키를 누른 후 편집 프로그램에 'Ctrl+v'로 복사를 하고 따로 저장해야 되는 번거로움이 있지만 원하는 창을 캡처하는 장점이 있습니다.

 

예시) 바탕화면에 메모장만 캡처

바탕화면에는 인터넷과 메모장이 실행되고 있고 메모장만 따로 캡처를 하고 싶으면 메모장을 사용중 일 때 Alt + Print Screen키를 눌러 편집 프로그램에 'Ctrl+v'로 붙여 넣기를 한 후 따로 원하는 경로에 저장하시면 됩니다.

 

 

windows + Print Screen 화면 캡처 방법

 

windows + Print Screen 단축키

이 윈도우 화면 캡처 방법은 바탕화면의 전체 화면을 캡처해 특정 경로에 자동 저장을 해주는 캡처 방법으로 전체 화면을 캡처하는 키 Print Screen과 동일하지만 편집프로그램에 복사 붙여 넣기 하여 따로 저장하는 과정 없이 windows + Print Screen 키를 누르면 바탕화면이 잠깐 깜빡이면서 현재 모니터에 띄어져 있는 상태를 캡처해서 바로 특정 경로에 저장하게 됩니다. 특정 경로는 [내 PC - 사진 - 스크린샷]에 저장됩니다. 이 화면 캡처 방법은 캡처한 전체 화면을 복사와 붙여 넣기 과정 없이 실시간으로 빠르게 화면을 캡처해서 저장해야 될 때 유용하게 사용됩니다.

 

예시) 바탕화면 캡처 후 자동저장

바탕화면에 있는 인터넷 창에 실행되고 있는 전체 화면을 캡처해서 [내 PC - 사진 - 스크린샷]에 자동 저장합니다. 전체 화면을 캡처 후 자동으로 저장하고 싶다면 이 윈도우 화면 캡처 방법을 사용하시면 좋습니다.

 

 

 

 

windows + Alt + Print Screen 화면 캡처 방법

 

windows + Alt + Print Screen 단축키

이 윈도우 화면 캡처 방법은 원하는 프로그램의 전체 화면을 캡처해 특정 경로에 자동으로 저장하는 캡처 방법으로 원하는 부분을 캡처하는 Alt + Print Screen 키와 동일하지만 복사 붙여 넣기하는 과정 없이 windows + Alt + Print Screen 키를 누르면 바탕화면이 잠깐 깜빡이면서 저장하게 됩니다. 특정경로는 [내 PC - 동영상 - 캡처]에 저장됩니다. 이 화면 캡처 방법은 바로 원하는 부분을 캡처하여 복사 붙여넣기 과정없이 바로 저장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예시) 바탕화면에 특정 프로그램만 캡처

바탕화면에 있는 여러 가지의 프로그램 중 원하는 프로그램을 캡처해서 [내PC - 동영상 - 캡처]에 자동 저장합니다. 전체 화면의 캡처 내용은 필요 없고 특정 프로그램에 대해 캡처를 하고 싶다면 이 방법이 유용하게 사용됩니다. 윈도우 10의 카드게임 프로그램만 따로 캡처한 예시입니다.

 

 

windows + shift + s 화면 캡처 방법

 

windows + shift + s 단축키

이 윈도우 화면 캡처 방법은 따로 사용하는 캡처 프로그램 없이 윈도우에서 캡처 기능을 사용하는 방법으로 위 방법들과 다르게 캡처 프로그램이 없을 때 활용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 윈도우 자체 내 캡처 기능을 사용하는 것이며 windows + shift + s 키를 누르면 화면이 검게 변하면서 상단에 캡처할 수 있는 도구가 나타나게 됩니다, 이 캡처 기능으로는 사각형 캡처, 자유형 캡처, 화면 전체 캡처와 닫기 버튼으로 간단한 캡처를 손쉽게 할 수 있습니다.

 

예시) 원하는 부분 캡처 가능

windows + shift + s 키를 눌러 캡처를 하면 위 사진의 왼쪽처럼 작은 박스가 출력됩니다. 이 작은 박스를 클릭하면 오른쪽 사진과 같이 나타나게 되고 간단한 편집이나 스케치가 가능한 창이 뜨게 됩니다. 하지만 작은 박스가 출력되지 않고 아무런 반응이 없어도 컴퓨터가 캡처한 부분을 따로 기억하고 있어 편집 프로그램을 통해 복사하여 작업할 수 있습니다.

 

 

반응형

 

 

Print Screen 키 설정 후 화면 캡처 방법

 

windows + shift + s 단축키와 같은 설정

Print Screen 키를 새로 설정하여 화면 캡처를 여는 방법은 위 방법들 중 windows + shift + s와 같은 결과로 매번 캡처할 때마다 windows + shift + s를 누르기 번거로울 때 이 단축키 기능을 Print Screen키로 설정하여 사용하기 쉽게 설정하는 방법입니다.

 

 

작업표시줄 검색에 '접근성'이라고 검색을 한 후 '접근성 키보드 설정'으로 들어갑니다. 이후 아래 부분에 'Print Screen'바로가기에 끔을 켬으로 설정을 하면 Print Screen 키를 눌렀을 때 windows + shift + s 키를 눌렀을 때와 동일하게 반응하여 화면 캡처를 할 수 있습니다.

 

 

캡처도구 프로그램 화면 캡처 방법

 

 

윈도우10 화면 캡처 프로그램

캡처 도구 프로그램은 흔히 많이 사용하고 있는 캡처 방법 중 하나로 윈도우에 설치되어있는 캡처 도구 프로그램을 이용해 캡처하는 방법입니다. 캡처도구 프로그램의 좋은 점은 스케치 및 편집이 가능하고 사각형, 자유형, 창캡처의 캡처 모드를 사용가능한점, 시간 지연을 이용해 캡처를 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캡처도구 시간지연을 이용한 캡처

위 사진은 네이버 홈페이지 뉴스트랜드 탭에 있는 사진입니다. 각 언론사에 마우스를 올려두기만 해도 언론사 이미지가 [구독|기사보기]처럼 바뀌는데 이런 모습을 캡처로 담고 싶지만 마우스가 벗어나면 다시 원래대로 돌아오게 됩니다. 이때 캡처도구의 시간지연을 통해 2초 이상정도를 설정해두고 '새로만들기'를 누룬 후 마우스를 언론사에 올리고있으면 2초 뒤 화면을 캡처하게 됩니다. 이 기능은 순간변하는 화면의 캡처를 할때 유용하게 사용됩니다.

 

 

 

 

 

 

 

반응형
그리드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