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절기 알레르기 비염은 따뜻한 봄에 날리는 꽃가루로 인한 증상 또는 특히 가을에 일교차 커 급격한 온도 변화로 코 점막을 민감하게 만들어 증상이 심해집니다. 알레르기 비염의 원인은 무엇이며 알레르기 비염의 증상과 약 또는 치료제에 어떤 것이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알레르기 비염을 포함한 모든 알레르기 증상(알레르기 비염, 천식, 아토피 피부염, 알레르기 결막, 음식물 알레르기)은 알레르기가 주원인인 증상입니다. 따라서 약으로 처방하는 것은 후처리이기 때문에 원인을 파악하여 면역력을 기르는 주사를 맞거나 알레르기가 심한 원인을 피하는 방법이 제일 좋습니다. 따라서 근본적인 알레르기 완치 방법은 알레르기의 심한 원인에 대해 병원에서 검사를 하여 알레르겐 주사를 맞아 면역력을 키우고 알레르기 원인에 대해 회피를 하며 주기적으로 경구약 또는 분무제로 알레르기를 치료하여 알레르기 비염을 포함한 알레르기 증상을 완치할 수 있습니다.
알레르기 비염 원인
알레르기 비염은 코 점막의 염증 증상으로 다양한 원인으로부터 자극을 받아 생기는 질환으로 환경적 요인과 유전적 요인이 있을 수 있으며 알레르기 비염의 가장 큰 원인은 실내 항원과 실외 항원 2가지로 구분됩니다.
알레르기 비염 실내 항원
알레르기 비염의 가장 큰 원인으로 계절과 상관없는 항원을 의미합니다. 즉 실내에 생길 수 있는 원인이며 통년성 알레르기라고 부릅니다. 대표적으로 집먼지 진드기, 강아지 털, 고양이 털, 곰팡이, 각종 음식물로부터 생기는 원인입니다.
알레르기 비염 실외 항원
알레르기 비염의 가장 큰 원인으로 외부환경 자극에 민감한 사람들이 걸리는 질환의 원인으로 계절성 항원이라고 부릅니다. 실외 항원은 대표적으로 꽃가루가 있지만 계절마다 종류에 따른 꽃가루로 어느 계절에 알레르기 비염이 심한지 파악하는 것이 치료에 도움이 됩니다.
- 봄 계절(나무 꽃가루 알레르기) - 주로 3월, 4월, 5월의 자작나무와 참나무 등의 수목 꽃가루
- 여름 계절(풀 꽃가루 알레르기) - 주로 6월, 7월의 잔디 꽃가루
- 가을 계절(잡초 꽃가루 알레르기) - 주로 8월, 9월, 10월 초가을의 돼지풀, 환삼덩굴, 쑥 등의 잡초 꽃가루
알레르기 비염 증상
알레르기 3대 증상
알레르기 증상은 크게 콧물이 흐르는 증상(누런 콧물이 아닌 맑은 콧물)과 코막힘 증상 그리고 재채기를 하는 증상이 있고 이외에도 알레르기 증상이라고 하면 얼굴, 몸, 콧속, 목 안, 눈, 귀 등 피부가 간지러운 증상이 동반되거나 뜨거운 음식을 먹을 때나 찬바람이 노출됐을 때 코가 막히는 것도 비염의 증상입니다. 코에 급격한 온도 변화로 생기는 비염을 신경성 비염 또는 노인성 비염이라고 부릅니다. 하지만 단순 알레르기 비염의 대표적인 증상 콧물, 코막힘, 재채기가 코감기와 비슷하여 헷갈리는 경우가 있습니다.
알레르기 비염과 감기 증상의 차이
알레르기 비염 등의 증상은 감기 증상인 목 통증, 인후통, 몸살, 두통, 열 동반과는 다르게 재채기, 콧물, 코막힘이 주 알레르기 증상이고 원인의 차이는 감기는 바이러스의 원인이지만 알레르기 비염은 환경적 요인과 유전적 요인에 대한 원인이 있습니다. 또한 감기는 1~2주 이내 호전이 되지만 알레르기 비염은 1달~2달 정도 지속되기도 합니다.
알레르기 비염 약 치료
알레르기 비염 검사
알레르기 비염 치료는 이비인후과 전문 의료진의 진료가 필수이며 MAST test를 통해 검사하는 것이 좋습니다. MAST test란 채혈을 통해 한번에 여러 가지 알레르겐에 대한 증상을 확인할 수 있는 검사로 알레르기가 굉장히 심하게 일어났을 때 약을 먹지 않고 병원에 방문해서 검사하는 것이 제일 효과적입니다.
알레르기 비염 약 추천
비강 분무제는 스테로이드 함유량이 작지만 부작용에 조심해야 됩니다. 부작용에 최소한으로 분무제를 뿌리는 방법은 고개를 숙이고 왼쪽 코에 넣을 땐 오른손으로 오른쪽 코에 넣을 땐 왼손으로 x자를 그려주는 식으로 분무합니다. 먹는 경구약은 콧물이나 가려움증을 해결하는 용도이고 분무제는 코가 막힐 때 사용하는 것이 효과적입니다. 또한 뜨거운 음식을 먹을 때나 찬바람에 노출이 됐을 때 코에 온도가 급격히 변화하여 신경성 비염이 있다면 항콜린제 분무제를 추천합니다.
- 지르텍 - 알레르기성 비염을 치료하는 항히스타민제
- 오트리빈, 페스 - 비강 분무제
알레르기 비염 면역치료
알레르기 비염 증상이 심할수록 약물 치료가 필수이지만 약을 복용하여 완치될 확률은 낮습니다. 약을 놓는 것이 아닌 알레르기 검사를 하여 좋지 않았던 알레르기 항원 즉 알레르겐을 주사를 합니다. 따라서 알레르겐을 주기적으로 맞으면 그 원인에 대한 항체가 생성되기 때문에 저항성을 만들게 되어 증상을 개선하고 약물 요구량이 감소됩니다.
알레르기 비염 예방법
실내 습도와 온도 조절
실내 항원으로부터 알레르기 비염을 예방하는 방법에는 가습기가 있다면 실내 습도 50%와 에어컨을 활용해 실내 온도를 24도 이하를 유지하여 집먼지 진드기를 죽이는 방법입니다. 집먼지 진드기는 습도가 50% 이하면 하루 이내 죽으며 실내온도 25도 이상에서 주로 활동하게 됩니다.
세탁 관리법
이불, 베개, 카펫, 매트리스 등을 세탁할 때는 55도 뜨거운 물에서 세탁을 하고 햇빛을 널어 말려줍니다. 실내에서 알레르기가 심하다면 카펫을 치우고 장판을 활용하고 천으로 된 소파가 있다면 가죽소파나 나무 소파로 바꿔줍니다. 천으로 된 소파에는 꽃가루, 집먼지 진드기가 있고 진공청소기로 청소해도 70% 이상 제거되지 않기 때문입니다.
마스크 착용 및 비강 세척
미세먼지와 황사가 심할 때는 외출 시 마스크를 착용합니다. 또한 호흡 중 코를 통해서 들어온 먼지와 같은 좋지 않은 물질들이 있는데 코의 위생상태가 좋지 않으면 알레르기 비염이 생길 수 있으니 가끔 생리식염수를 이용하여 코안을 세척하면 먼지와 좋지 않은 물질들을 깨끗이 청소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라이프' 카테고리의 다른 글
제6회 청년의날 콘서트 및 페스티벌 행사 프로그램 안내 (21) | 2022.09.15 |
---|---|
눈밑이 떨리는 증상 및 눈밑 떨림 원인 마그네슘 영양제 추천 (22) | 2022.09.14 |
22년 7월 변경된 실업급여 조건 실업급여 신청방법 (23) | 2022.09.12 |
애플tv 무료 체험(애플tv 포함 4가지) 최대 6개월 무료 체험 (20) | 2022.09.11 |
고속도로 교통상황 고속도로 교통정보 앱 실시간 확인하기 (14) | 2022.09.09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