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라이프

여름 과일 종류와 보약이 되는 여름철 제철 과일

by 꾸꾸웍스 2022. 7. 21.
반응형

 


여름 과일 종류와 보약이 되는 여름철 제철 과일


 

 

 

 

여름철 제철 과일이 좋은 점

 

 

보양식은 몸에 보양을 잘 보호하고 기른다는 뜻보양은 양기를 북돋워 준다는 뜻이 있습니다. 흔히 접할 수 있는 삼계탕, 추어탕, 장어, 육개장, 민어, 용봉탕 등이 있습니다. 하지만 꼭 이런 음식이 아니어도 영양이 풍부한 제철 과일로 계절에 맞게 알맞은 과일을 섭취하면 항산화, 항균 물질을 생산해 면역력을 높여준다는 사실을 알고 계셨나요?? 

 

또한 몸에 좋은 효능이 있다고 하지만 지나치게 많이 먹으면 오히려 건강에 해로울 수 있습니다. 따라서 오늘 알아볼 것은 여름철 제철과일에 어떠한 효능이 있고 이 과일들에 대한 적정 섭취량을 알아보겠습니다

 

여름철 제철 과일 자두

 

여름 과일 자두 효능

여름 과일 자두는 풍부한 비타민K는 칼슘의 균형을 개선하고 뼈 생성을 촉진시키기 때문에 골손실을 예방해 줍니다. 소변의 생성을 촉진시키고 이뇨작용을 원활하게 해 주기 때문에 부종완화와 신장 기능 강화에 도움이 됩니다.

 

여름 과일 자두는 식이섬유가 많아 장 운동을 향상하고 변비를 개선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비타민 A와 비타민 C가 풍부해 기력 회복에 좋고 피로 해소에 많은 도움이 됩니다.

 

여름 과일 자두 섭취량

여름 과일 자두는 1개의 대략 20Kcal를 가지고 있어 최대 50~60Kcal 정도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따라서 하루에 3~4개 정도만 섭취하는 것을 권장드립니다.

 

 

여름 제철 과일 복숭아

 

여름 과일 복숭아 효능

여름 과일 복숭아는 비타민이 풍부해 피로회복에 도움이 되며 근육에 쌓인 피로물질 젖산을 분해하고 몸 밖으로 배출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복숭아의 안토시아닌 성분은 항산화 물질로써 비만 예방 등을 도와줍니다.

 

여름 과일 복숭아는 체내 니코틴을 배출하는 효과가 있어 흡연자에게 좋고 아스파라간산 성분도 풍부해 숙취 해소에 도움이 됩니다.

 

 

안토시아닌이란?

식물과 꽃의 어두운 색조와

색상에 관계되는 색소로

암 예방, 소염제 효능, 당뇨병 효능

시력 개선 등 항산화제로 쓰이거나

다양한 건강상의 효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여름 과일 복숭아 섭취량

여름 과일 복숭아는 당도가 높기 때문에 당뇨병 환자에게 좋지 않고 복숭아 껍질에는 알레르기를 유발하는 성분이 있어 과하게 먹을 경우 설사와 복통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복숭아는 하루에 50Kcal를 섭취하는 것이 좋은데 복숭아 반개에는 30~40Kcal에 해당되기 때문에 하루에 최대 복숭아 1개 섭취를 권장합니다.

 

 

여름철 제철 과일 수박

 

여름 과일 수박 효능

여름 과일 수박90% 이상이 수분으로 구성되어 있어서 갈증 해소 및 수분 보충에 도움을 줍니다. 소화계를 부드럽게 만들고, 팽만감을 억제시킬 수 있고 리코펜을 풍부하게 포함하고 있기 때문에 항암 및 함영증에 효과적입니다.

 

 

라이코펜(리코펜)이란?

카로티노이드 색소로

보통 빨간색, 노란색, 주황색 계통의

과일 및 채소에 함유되어 있고

눈 건강과 전립선 건강을 지켜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여름 과일 수박에는 특히 비타민 B1, B2, C, 칼륨, 인, 아미노산 등이 풍부해 더위로 인한 피로를 풀어 주는데 도움이 됩니다. 또한 혈당을 낮추고 몸의 세포를 손상하고 면역체계를 무너뜨리는 유해산소를 막습니다.

 

여름 과일 수박 섭취량

여름 과일 수박은 찬 성질의 과일이기 때문에 자주 많이 먹게 되면 배탈이 날 수 있습니다. 수박은 100g 기준으로 약 30Kcal로 수박 깍둑썰기 기준으로 6~7개 정도이며 약 수박 2쪽 정도에 해당하는 양입니다. 깍둑썰기 기준으로 약 6~7개 정도가 적정 섭취 권장량입니다.

 

 

반응형

 

여름철 제철 과일 토마토

 

여름 과일 토마토 효능

여름 과일 토마토는 토마토의 붉은색을 만드는 라이코펜은 노화의 원인이 되는 활성산소를 배출시켜 세포의 젊음을 유지시키는 기능을 하며 남성의 전립선암, 여성의 유방암, 소화기 계통의 암을 예방하는데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피부미용에 좋으며 라이코펜 효능으로 눈 건강 증진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여름 과일 토마토 섭취량

여름 과일 토마토를 과다 섭취를 하게 되면 토마토 독성에 의한 구토와 복통 및 설사를 할 수 있습니다. 토마토 100g 당 약 15kcal 정도로 같은 양의 밥보다 9배나 적습니다. 따라서 토마토의 하루 섭취 권장량은 2개 이하이고 방울토마토를 섭취하게 된다면 하루 권장량은 10개~15개 정도가 섭취 권장량입니다.

 

 

여름 제철 과일 참외

 

여름 과일 참외 효능

여름 과일 참외는 참외의 쿠쿠르비타신 성분은 암 생성을 차단해 주는 역할을 하고 엽산이 다량 함유되어 있어 빈혈 예방에 아주 좋습니다. 특히 참외 껍질에는 베타카로틴 성분이 다량 함유되어 있어 노화를 예방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임산부에게 좋은 엽산이 풍부하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쿠쿠르비타신이란?

쿠쿠르비타신이란 식물 특유의

스테로이드 일종으로

쓴맛이 나는 성분입니다.

참외 껍질에 있는 성분으로

유방암 세포의 증식을 억제하는

항암 효과가 있고 간 해독에 좋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여름 과일 참외 섭취량

여름 과일 참외에 들어있는 참외씨를 소화가 안 되는 사람이 섭취했을 때 설사와 복통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참외 1개의 무게는 대략 200g이며 약 60Kcal이고 하루에 1개가 적정 섭취량입니다.

 

 

여름 제철 과일 포도

 

 

여름 과일 포도 효능

여름 과일 포도는 포도의 플라보노이드는 혈관을 막는 혈전 생성을 억제해 동맥경화, 심장질환 예방에 좋으며, 불포화 지방산이 풍부해 나쁜 콜레스테롤을 배출하는 데 효과적입니다.

 

플라보노이드란?

플라보노이드는 보통 비타민P라고

불리는데 매우 강력한

항산화제 역할을 하며 노화를 

촉진시키는 활성산소를

안정화시켜 줍니다


 

여름 과일 포도 섭취량

여름 과일 포도는 100g 정도 기준으로 60Kcal이며 대략 20알 정도가 들어있는데 하루 기준으로 대략 20알 정도가 적정 섭취량입니다. 하지만 당뇨환자에게는 이보다 조금 덜 먹는 게 중요하며 포도 한 송이는 밥 반공기와 비슷한 칼로리이기 때문에 후식으로 포도를 많이 섭취하면 비만이 될 수 있습니다.

 

 

 

 

 

 

반응형
그리드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