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라이프

열사병 증상 일사병 열사병 차이와 열사병 응급처치 및 예방

by 꾸꾸웍스 2022. 7. 22.
반응형

 


열사병 증상 일사병 열사병 차이와 열사병 응급처치 및 예방


 

 

무더운 여름 매년 최고 온도를 기록하며 더위에 대한 안전사고가 급증하고 있습니다. 외부에서 오랜 시간 동안 일을 하거나 힘든 운동을 하면서 장시간 더위에 노출이 되어 어지러운 증세나 의식이 흐릿한 증상을 느껴 본 적이 있으신가요? 빠르게 치료가 이루어지지 않으면 생명에 위협을 줄 수 있는 위험한 일사병과 열사병!! 오늘은 일사병과 열사병에 대해 정확히 알고 일사병과 열사병의 차이, 일사병과 열사병이 나타났을 때의 올바른 응급처치와 예방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열사병(heat stroke)이란?

 

열사병은 영어로 heat stroke라고 하며 체온이 40도 이상 올라가는 것을 말합니다. 단순히 열이 높다고 해서 열사병에 걸리는 것이 아니라 폐쇄된공간에서 지속적으로 열을 받아 체온이 올라감과 함께 열조절 중추가 파괴되어 땀을 내는 등의 발한 기능이 정지되어 체내 기온이 계속 고열 상태가 지속됨으로 신체 각 장기가 손상받아 매우 위독한 상태가 되는 것입니다. 사망률이 50-90% 이상 되는 매우 심각한 응급상황을 얘기합니다.

 

쉽게 얘기해서 열사병이란 장시간 뜨거운 곳에 노출되거나 지나치게 더운 곳에 있으면 항상 일정하게 유지하려고 하는 몸의 체온에서 40도 이상의 고열이 나고 체온조절 중추의 기능을 상실하여 여러 가지 이상증세를 겪는 현상을 얘기하는데 이를 열사병이라고 합니다. 

 

 

일사병(heat exhaustion)이란?

 

일사병은 영어로 heat exhaustion이라고 하며 열에 대한 피로, 열에 대한 탈진은 강한 햇빛에 오랫동안 노출될 시 생기며 원인과 증상은 열사병과는 엄연히 다릅니다. 심장박동수가 빨리 지며, 몸에 기운이 빠르게 빠지고 어지러움증과 두통이 유발되고 땀을 많이 흘립니다. 몽롱함이나 오심, 구토, 복통이 발생하기도 합니다.

 

 

 

 

열사병 일사병? 열사병 vs 일사병 차이

 

 

일사병의 증상으로는 심장박동이 빨라지고 몸에 기운이 빠지면서 땀을 많이 흘리고 구토 복통 등 증상이 있지만 서늘한 곳에서 휴식을 하면 빠르게 정상으로 돌아오게 됩니다. 하지만 열사병의 증상은 중추신경계 기능의 이상으로 무한증이 발생하며 장기 손상이 일어나 즉각적인 처치가 필수이고 열사병은 즉각 처리하지 않으면 사망까지 이르게 됩니다.

 

즉 일사병보다 열사병이 더욱 심한 증상이며 열사병은 발견 즉시 병원으로 가야 됩니다. 이러한 이유는 우리의 몸은 체온이 너무 올라가면 땀을 배출시키고 모세혈관이 확장되면서 땀으로 배출시키는데 열사병은 이러한 기능이 파괴되기 때문에 장기 손상을 일으켜 심하면 사망을 하게 됩니다.

 

열사병 증상 및 환경

 

열사병에 취약한 체질

5세 이하의 유아, 65세 이상의 고령자, 비만, 설사 등 탈수 증세를 보이는 사람, 발열 증상이 있는 사람, 수면부족의 경우 열사병에 취약하며 전일 대비 급격히 온도가 오르거나 기온은 낮으나 습한 날씨, 실내에서 실외로 갑작스럽게 작업 환경이 변경되면 발생 확률이 높을 수 있습니다. 또한 가장 많이 발생한 시간은 오전 10시~ 오후 2시이며 가급적 이 시간에는 야외 활동 및 작업을 피하시는 게 좋습니다.

 

 

일사병과 열사병 응급조치와 치료방법

 

열사병은 일사병보다 증상이 훨씬 심하기 때문에 증상이 나타나거나 주변에 열사병 증상이 보이는 환자가 있다면 즉시 더운 환경에 대피시키고 열을 내리게 하는 것이 우선적인 응급처치이며 즉시 병원에 이동하는 게 제일 좋은 방법입니다.

 

일사병은 열사병과 다르게 중추신경계 증상이 없기 때문에 응급처치를 통해 정상으로 회복된다면 다행이지만 일사병도 회복이 되지 않으면 병원 입원 치료를 해야 됩니다.

 

 

반응형

 

 

일사병과 열사병 예방하기

 

열사병 예방은 전조증상을 파악하여 빠르게 대처를 해야 됩니다. 무력감, 어지러움, 메슥거림, 구토, 두통, 근육 떨림, 평형장애 등 무더운 환경에서 이러한 증상들이 발생하면 갑작스럽게 열사병 증상의 의식 장애가 일어나기 때문에 꼭 의심을 한 후 치료를 반드시 받아야 됩니다.일사병 예방은 심부 체온을 재면서 혈압과 맥박수 또는 호흡수로 지속적으로 측정을 하며 관찰을 합니다.

 

제일 좋은 방법은 본인 스스로 더위를 먹었나라고 생각이 들었을 때 당장 하던 일을 멈추고 즉시 서늘한 곳에서 충분한 수분 섭취와 함께 휴식을 취해야 됩니다. 또한 휴식을 취해도 몸상태가 좋아지지 않으면 위와 같은 증상으로 일사병인지 열사병인지 판단하여 즉시 조치하는 것이 제일 바람직한 예방법과 조치방법입니다.

 


열사병, 일사병과 다르게 반대로 에어컨을 직접 쐬거나 밀폐된 공간에서 에어컨을 쐬어 이상 증상이 생기거나 여름 감기와 냉방병에 대해 궁금하시다면 아래 링크를 참고해 주세요 ㅎㅎ

 

 

https://rhrhth23.tistory.com/122

 

냉방병 증상과 냉방병 치료방법 및 원인

냉방병 증상과 냉방병 치료방법 및 원인 여름감기?? 냉방병이란?? 냉방병이란 더운 여름철 환기가 잘 되지 않는 밀폐된 공간에서 냉방이 지속될 경우 가벼운 감기, 몸살, 권태감과 같은 증상

rhrhth23.tistory.com

 

 

 


 

반응형
그리드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