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라이프

원숭이두창 증상 및 감염경로와 원숭이두창 예방과 치료

by 꾸꾸웍스 2022. 7. 30.
반응형

 


원숭이두창 증상 및 감염경로와 원숭이두창 예방과 치료


 

 

원숭이 두창이란? 바이러스 감염에 의한 급성 발열성 발진성 질환으로 증상은 두창과 유사한 중증도는 낮은 것으로 보고되고 있습니다. 원숭이 두창이 호흡기 전파가 가능성은 현재까지 알려진 바에 따르면, 바이러스가 포함된 미세 에어로졸을 통한 공기 전파를 배제할 수는 없으나, 흔하지는 않습니다. 원숭이 두창에 대한 예방수칙과 감염의심, 감염이 됐을때 행동 수칙을 준수하여 유행이 되지 않도록 주의해야 됩니다.

 

 

원숭이두창 예방 및 행동 수칙

 

원숭이 두창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손 씻기 등 개인적인 위생 수칙 준수하고 의심증상자 접촉 후 비누와 물 사용 손 씻기 또는 알코올 성분 손 소독제 사용합니다. 원숭이 두창 의심증상자와 피부병변 접촉을 삼가하고 원숭이두창 의심증상자의 사용물품(침구류, 수건, 의복, 세면대 등) 접촉삼가합니다. 또한 원숭이두창 의심증상자와 부득이한 접촉 시 적절한 개인보호구 착용하고 아프거나 죽은 동물과의 직접 접촉을 주의하고 사용물품에 주의합니다. 아프리카 수입 야생동물 및 반려동물 등 또한 접촉을 주의합니다.

 

원숭이두창 의심증상(발진 등) 발생 시 행동요령

 

 


원숭이두창 의심증상이 발생할 시 행동은 실거주지 관할 보건소로 즉시 신고하여 방역 당국의 조치사항 안내에 따릅니다. 원숭이두창 평가 전까지 동거인을 비롯한 주위 사람들과의 접촉 삼가하며 침구, 식기, 컵 등 물품을 별도로 사용하고 가능하면 생활공간을 분리합니다. 철저한 손 위생 및 가족, 동거인 등 보호하기 위해 개인보호구 사용하고 피부병변을 긴소매 및 바지 등으로 감싸 노출 최소화, 마스크 착용, 일회용 장갑 등을 사용합니다. 또한 의심증상자의 쓰레기 및 침구는 별도로 분리하여 관리하고 확진되면 쓰레기는 폐기물로 별도 분리배출하고 침구도 별도 세탁 시행합니다. 애완동물을 포함한 기타 동물과의 접촉도 삼가합니다.

 

 

원숭이두창 증상

 

원숭이두창에 감염되었을 때 주요 증상

발열, 발진, 두통, 근육통, 허리 통증, 무기력감, 림프 질병증(비대, 염증 등)이 있습니다. 발진은 일반적으로 발열 후 1~3일 이내 시작하여 얼굴, 손바닥, 발바닥에 집중하여 나타나는 경향이 있고, 간혹 입, 생식기 또는 안구에도 나타날 수 있습니다. 한편 이러한 발진 등 임상증상은 약 2~4주 지속될 수 있습니다.


원숭이두창 치명률

일반적으로는 1~10%로 알려져 있으나 WHO에 따르면 최근에는 3~6%로 보고되고 있으며, 아프리카를 제외한 22년 발생국가 중 현재까지 사망자는 없습니다.


원숭이두창에 감염 후 

대부분 경미하게 증상이 나타나며 2~4주 후 완치가 되는 것으로 보고되고 있으며 대중적인 증상 완화 치료만으로도 충분합니다. 다만, 신생아, 어린이 그리고 면역저하자 등에서는 심각한 증상으로 진행될 수 있어 주의가 필요합니다. 또한 원숭이 두창 무증상일때는 잠복기간 5~21일로 무증상 기간 중 전파가능성은 아직 확립되지 않았고, 전세계적으로 추가적인 조사가 필요한 상황입니다.

 

원숭이두창 잠복기 격리 여부

의심환자로 신고된 분에 대해서는 원숭이두창 검사에서 음성이 나오면 원숭이두창 관련 격리는 더 이상 하지 않습니다. 의심환자로 신고된 경우, 원숭이 두창 검사에서 음성으로 확인되면 원숭이두창 관련 격리는 더 이상 하지 않습니다. 다만, 입국 후 21일이 지나지 않은 경우 나머지 기간동안 증상 모니터링을 등을 안내하고 증상이 있을 경우 관할 보건소로 재문의해 주시면 됩니다. 

 

 

반응형

 

 

원숭이두창 감염 및 전파경로

 

원숭이두창 전파경로

인수공통 감염병으로 동물>사람, 사람>사람, 감염된 환경>사람 간 접촉을 통한 전파가 가능합니다. 현재까지는 쥐와 같은 설치류가 주 감염 매개체로 지목되고 있습니다. 한편, 유증상 감염환자와 밀접 접촉 시 전파가 가능합니다. 또한, 호흡기 전파도 가능하나 코로나처럼 단순 접촉으로 감염되는 정도는 아니며, 바이러스가 포함된 미세 에러로졸을 통한 공기 전파도 가능하나 흔하지 않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원숭이두창 감염은 감염 환자의 혈액 또는 체액(타액, 소변, 구토물 등) 등이 피부 상처 또는 점막을 통해 직접 접촉 감염되거나 환자의 혈액이나 체액으로 오염된 옷, 침구류, 감염된 바늘 등이 사람의 점막, 피부 상처 등 접촉 감염되고 감염된 원숭이, 다람쥐 등 동물과의 직접 접촉으로 감염이 됩니다.

원숭이두창은 동물과 사람간 전파경로

원숭이 두창은 감염된 동물(설치류, 영장류 등), 사체(육류 또는 혈액 포함)의 직접 접촉을 통하여 전파가 가능합니다. 원숭이두창은 사람-사람간 전파경로 원숭이두창에 감염된 사람은 유증상 기간(보통 2~4주)동안 전파력이 있습니다. 감염환자의 혈액 또는 체액 등이 피부상처 또는 점막을 통해 직접 접촉으로 감염되거나 성 접촉을 통해서도 감염될 수 있습니다.

원숭이두창은 임산부-태아/신생아 간 감염

감염된 임산부의 태반을 통하여 태아에게 감염시킬 수 있으며, 분만 중 산모와의 초기 신체적 접촉을 통해 신생아가 감염될 수 있습니다.

 

원숭이두창 확진자의 접촉자에 대한 조치

고위험 접촉자는 최초 노출일로부터 21일간 격리되며, 중위험 접촉자의 경우 능동감시, 저위험 접촉자는 수동 감시를 시행합니다.

 

원숭이두창 감염예방을 위해 개인에게 권고되는 준수사항

손 씻기, 마스크 착용 등 기본적인 감염예방수칙을 잘 준수하고 발생국가 여행 시 발진 등 유증상자와의 직간접 접촉 삼가, 야생동물 및 반려동물 접촉 시 개인보호구 착용 등 주의가 필요합니다.

 

원숭이두창 격리 및 접촉자 관리

항공기내 확진환자의 경우, 대각선 1개 좌석 승객을 21일 동안 능동감시를 실시하고 1개 좌석 이상 3열 이내 승객은 21일 동안 수동 감시를 실시합니다.

 

 

 

원숭이두창 예방 및 치료

 


원숭이두창 감염을 예방방법

원숭이 두창이 의심되는 증상이 있거나 확진된 사람과의 접촉을 피하고, 손 씻기, 마스크 착용 등 개인 방역수칙 준수를 통해 예방이 가능합니다.


원숭이 두창에 대한 예방 백신

2세대 두창 백신은 국내 식약처를 통해 승인된 백신으로써, 두창뿐만 아니라 원숭이두창에도 85%의 교차면역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3세대 두창 백신은 두창과 원숭이 두창 모두에 대해 효과성이 입증되었습니다. 현재, 원숭이 두창 대응을 위한 비복제 두창 백식(3세대) 도입 진행중 입니다.


원숭이두창 예방접종 가능 여부

원숭이 두창 백신 예방접종은 상대적으로 바이러스 노출 가능성이 높은 고위험군에게 제한적으로 접종할 예정입니다. 확진자와의 접촉 강도가 중위험 이상인 밀접접촉자와 확진환자를 진료하게 되는 의료진을 의미하고 현재 일반 국민 접종은 검토하고 있지 않으며, 해외에서도 일반인이 아닌 고위험군 중심 예방접종을 시행하고 있습니다

 

원숭이두창 의심환자

1399는 의심사례를 접수한 후, 주소지 관할 보건소로 의심사례를 전파하여 관할 지자체에서 단계별 대응체계에 따라 대응하도록 안내합니다. 이후 담당과에 관련 내용을 공유합니다.

반응형
그리드형

댓글